본문 바로가기

황창혜

캠퍼스의 그린리더를 꿈꾸다 - 1. 서울여대 에코실천단 1기

  뜨거운 태양이 쏟아지던 8월. 캠퍼스의 리더를 꿈꾸다 제 1탄으로 서울여대 에코캠퍼스 실천단을 만났다.


 2009년 10월 서울여대의 에코캠퍼스 선언에 따라 2010년 1학기 에코캠퍼스 실천단 1기를 모집하면서 본격적인 그린리더 양성을 시작하였다. 이에 첫 에코캠퍼스 활동해인 2010년 제 15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하였다.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은 에너지 효율에 앞선 기업, 활동에 수여하는 상으로 써 서울여대는 에코캠퍼스 활성화를 위한 실천단과 장학금을 신설하는 등 실천교육 사업에 활발히 활동을 보여 수상하게 되었다.


                                            <서울여대 이지선 임수아 김태경>



- 서울여대 에코캠퍼스 실천단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릴께요.
  저희 서울여대 에코캠퍼스 실천단은 2010년 상반기 1학기 때 첫 출범을 하였습니다. 약 70명의 학생들로 8조가 각각의 큰 주제를 가지고 활동을 하였습니다. 학교에서는 앞으로 실천단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서 연별로 ‘실천단 장학금’ 이라는 이름하에 약 1억원가량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에코캠퍼스 실천단에 참여를 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나요 ?
  3명 모두 이전부터 환경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저희 학교 학생이면 필수교양으로 듣고있는  ‘바롬 교육’과 ‘기후변화 녹색성장’ 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총 3년 간 바롬교육1,2,3를 듣게 되는데 특히, 2학년때 배우는 바롬 2교육에서는 환경이라는 주제를 다룹니다.
 이 교육이 저희 학교 학생들에게 큰 관심을 만드는 계기와 인식을 심어 주었습니다. 에코 캠퍼스를 선언하기 전부터 교내에서는 환경 메시지를 부착하여 무의식 중의 중요성과 행동 실천의 자극을 주었습니다.
 환경이란 것을 어떻게 실천으로 옮겨나갈지 모르던 찰나에 에코캠퍼스 실천단을 모집하여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 팀별 주제를 갖고 활동 한다고 하였는데, 어떠한 주제를 갖고 활동 하셨는지요 ?
  저희 팀은 인식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활동을 하였습니다. 영상과 사진전을 통하여 환경 실천을 이루어야 한다는 알림 캠페인을 하고, 또한 다른 팀들도 공통적으로 한 활동으로 캠퍼스 곳곳에 메시지를 붙이는 캠페인도 하였습니다.

 

- 다른 팀에서 진행한 활동 중에 인상적인 것이 있으셨나요 ?
 각 팀의 주제들이 달라서 전부 인상적이었지만, 실천단이 직접 행동을 하여 보여주는 팀들이 인상적이 였습니다. 실천단들이 학우들에게 몸소 행동으로 보여주면서 인식을 심겠다는 행동으로 축제 때 각 부스에 쓰레기 분리수거를 대행하기도 했습니다.
 교내 분리수거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어떤 팀에서는 쓰레기통에 종이컵만 들어갈 수 있는 뚜껑을 만들어 부착하고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축제기간 프리 마켓을 열어 얻어진 수익금으로 머그잔을 구입해 교내 카페에 기증하는 활동을 한 팀도 있었습니다.

 

- 그린캠퍼스의 구성원인 학생들의 활동이 중요할 텐데요. 그린캠퍼스 활동을 위해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요소가 무엇이 있을까요 ?
 저희 팀 주제인 ‘인식’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주인 의식 !
 많은 학생들이 낸 등록금을 통하여 학교내의 시설비용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사용하는 자원이나 에너지에 대해서는 본인의 것이 아닌 남의 것이라는 인식이 높은 것 같습니다. 교내에서 사용하는 자원과 에너지는 곧 내가 낸 등록금에서 나온 것이고 그것은 결국 우리의 것이라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낭비를 줄이고 절약하는 실천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그렇다면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는 인식을 돕기 위해선 어떠한 방법들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
 학우들이 행동을 함으로써 그로 인해 얻어지는 성과를 경제적 이득에 대해 알게 된다면 강한 자극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내가 학교에서 실천한 작은 행동들이 교내의 탄소발생과 에너지사용 비용에 감소로 이어지는 데이터를 매년 발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여대 에코캠퍼스 실천 단 1기의 세 친구들 모두 환경실천 행동에 대한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나 앞으로도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어 큰 기대가 되는 학생들이었다.
 이미 학교에서 바롬 교육과 작은 메시지들을 통해 서울여대 학우들은 환경에 대한 인식이 컸다는 점과 거기서 그치지 않고 실천으로 이어갈 기회의 장을 제공 했다는 점을 크게 보아야 할 것이다.

 서울여대 학생들을 통해 환경실천을 위한 학교내의 교육과 캠페인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볼 수 있었다.